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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경영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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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경영이란?

생산, 기획, 마케팅, 영업 등 기업 경영의 다양한 분야에 날씨를 적용하여 기업의 이윤 창출 및 경영 효율 증대에 활용하는 것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오래 전부터 날씨를 유가나 환율금리처럼 중요한 경영변수로 인식해 적극 활용 중

날씨경영 필요성

기상변화에 따라 기업의 생산량과 매출이 감소하고 이에 따른 비용이 증가

날씨로 인한 산업별위험 형태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음

날씨로 인한 산업별위험 형태
외식업종 - 식재료 관리, 편차가 심한 배달수요, 원가관리 등에 영향
건설업종 - 공사현장 재해, 공정관리, 품질관리, 안전관리, 원가관리 등에 영향
농업업종 - 수해, 가뭄, 이상고온·저온 등으로 생산량 감소 및 병충해 증가, 품질 저하
제조업종 - 태풍, 폭우, 폭설, 황사 등으로 운항 중단 및 안전사고 발생률 증가
교통업종 - 여름 이상저온 시 음료, 주류, 에어컨 제조업 매출 감소
- 겨울 이상고온 시 패션업계 계절상품 재고 물량 증가, 매출 감소
- 황사 시 기계조립, 초정밀산업 생산비용 증가
에너지업종 - 여름 저온, 겨울 고온 시 전력, 가스 생산업 매출 감소
- 가뭄 시 수력 발전의 발전량 감소
- 폭설 시 전력 송전 이상 발생
레저업종 - 여름 이상저온, 이상다우 시 항공, 여행사 레저객 감소
- 겨울 이상고온 시 스키장 고객감소 및 운영비용 증가

날씨경영기법이란?

위험관리기법으로서 기업의 상품별 특성과 기상 요소별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연관관계를 도출하고, 그에 따른 수요 예측을 구축하는 경영기법

날씨경영 기법

기업의 공급체인관리 과정과 가치사슬 상에서 날씨로 인한 리스크를 관리하는 기법으로 상품별 특성과 기상요소별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수요 예측과 판매 전략을 수립

Step 1 날씨위험인식: 날씨위험 관리 형태 진단, 주요 날씨요소 도출
Step 2  상관관계분석: 과거날씨와 경영 위험 요소(고객, 인력배치, 매장운영, 물품구매시기, 재고량, 판매량 등)
간의 상관관계 분석
수요예측 모델도출: 기상예측정보를 통한 경영위험 요소 분석
Step 3 미래예측: 기상예측정보를 통한 경영위험 요소 분석
전략적 대안: 사업부 차원, 기능적 차원, 전사적 차원
프로모션과 위험 해지: 날씨보험, 날씨파생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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